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발암물질 유발하는 우리집 생활용품: 거실매트, 요가매트, 종이호일, 종이컵, 영수증

by 단둡 2023. 6. 29.

안녕하세요! 이번 게시물은 우리 집 안 제품들 중 발암물질을 포함한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가매트-거실매트-종이호일-종이컵-영수증

우리가 평소 일상 생활에서 무심코 사용하는 몇 가지 가정 제품들에는 건강에 해로운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거나 환경호르몬을 내뿜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교란, 신경 독성 유발 및 암 발병 등을 통해 우리의 간이나 신장을 망가뜨리는 환경호르몬 역할을 할 수도 있고, 더 나아가 발암물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와 이러한 제품들을 어떻게 해야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대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래된 요가매트, 거실매트

- 우선 요가 매트 혹은 거실 매트는 오랜 시간 사용되면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PVC 재료 때문입니다. PVC는 수도관 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중 매우 단단한 재료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PVC를 유연하고 내구성 있게 만들기 위해 호르몬 균형을 교란시키는 가소제인 프탈레이트(Phthalate) 등의 플라스틱 첨가제가 첨가됩니다. 이러한 가소제는 오랜 기간 사용되면서 천천히 누출되면서 우리 몸에 서서히 흡수될 수 있습니다.

 

- 프탈레이트 유형의 플라스틱은 국제 암 연구 기구에서 2급 발암물질로 분류됩니다. 이 물질은 남성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여 정자 수 감소, 생식기 이상, 전립선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한 간, 신장, 폐에 독성을 가지며 신경 독성, 소아의 조기 정상 발달 지연 및 성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요가 매트나 거실 매트를 사용할 때는 PVC 재료를 피하고 친환경 PVC, EVA, TPE 등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3년 이상 사용한 매트가 있다면 버리고 새로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종이호일

- 종이 호일은 실리콘 수지와 다중 접촉 화합물 때문에 체내에서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수지는 종이 호일 표면에 코팅되는 실리콘 재료로, 주로 기포 제거를 위해 사용됩니다. 우리 몸에 해로울 것은 없는 용도이지만, 200도 이상의 고온에서 녹아나면서 미세 플라스틱으로 분해되어 음식과 함께 섭취되어 우리 몸에 자연스럽게 축적될 수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유해성은 아직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스티로폼에서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의 유해성을 밝혀낸 연구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그리고 다중 접촉 화합물은 종이 호일에 포함된 환경 오염물질로, 기형아 출생률 증가 및 다양한 암과 갑상선 질환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음식, 병물, 공기 등 다양한 환경에서 발견되며, 2013년 환경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종이 호일에서 0.13 ng/ml의 양이 검출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설정한 인체 노출 안전기준은 체중 1kg당 1.0 ug으로, 이 기준은 이 양이 일생에 걸쳐 매일 섭취되어도 건강에 해로운 영향이 없다고 판단되는 양을 의미합니다. 현재 종이 호일에서 검출된 양은 안전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그러므로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는 200도 이상의 고온에 노출시키지 않고, 팬이나 오븐에 직접 놓지 않는 것을 권장 드리겠습니다. 가능하다면 유리나 스테인레스 스틸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종이컵

- 종이컵은 방수성과 내열성을 높이기 위해 화학 물질인 플루오로화합물(PFC)로 코팅됩니다. PFC는 높은 온도나 산성 조건에서 컵에서 빠져나와 음료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간암, 췌장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면역력, 생식 기능 장애, 성장 지체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므로 종이 컵을 사용할 때는 뜨겁거나, 산성 성질을 나타내는 음료를 담지 않는 것을 권장드리겠습니다. 가능하면 스테인리스 또는 유리 컵을 사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4. 영수증

- 영수증에는 비스페놀 A(BP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수증은 열 전사를 통해 인쇄되고, BPA로 코팅된 종이가 사용됩니다. 피부가 습기가 있는 상태에서 접촉하면 BPA가 쉽게 용해되어 흡수될 수 있습니다. BPA는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효과를 가지며 난소 기능 이상, 자궁내막증 및 유방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장갑을 착용하거나 디지털 영수증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 집안 곳곳에 존재하는 가정 제품들은 편리성과 효율성을 제공하지만 일부 품목들에는 발암물질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들을 올바르게 사용해야하고, 안전한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가 매트나 거실 매트를 사용할 때는 PVC 재료를 피하고, 종이 호일을 사용할 때는 고온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종이컵을 쓸 때는 뜨겁거나 산성을 띠는 음료를 담지 않고, 영수증을 받을 때는 장갑을 착용하거나 디지털 영수증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들 집에서도 안전에 주의하시고, 행복한 집돌이 집순이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