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쥐난 다리(다리 부종, 저림, 경련, 통증 등) 빠른 치료법: 원인, 예방법, 영양제 추천, 병원 추천

by 단둡 2023. 6. 29.

안녕하세요! 이번 게시물은 종종 다리에 쥐가 나거나 다리가 퉁퉁 부은, 즉 다리가 자주 붓는 분들을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주기적으로 다리가 저리거나, 떨리거나, 아프신 분들도 같이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쥐난다리-원인-예방법-영양제추천-병원추천

 

앉아있다가 순식간에 종아리가 땡땡해지면서 아파진 경우 또는 밤만 되면 다리가 저리거나 통증이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또한 장시간동안 서서 근무하는 간호사 또는 마트 종사자와 같은 분들은 흔히 다리에 쥐났다, 부었다, 저린다 등으로 표현되는 증상을 쉽게 겪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고, 이어서 증상들에 좋은 영양제 및 방문하면 좋을 병원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원인

앞서 말한 증상들이 발병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전해질 불균형: 전해질은 몸 안의 액체를 조절하고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돕는 미네랄입니다.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전해질이 부족하거나 과다하면 근육 수축과 이완에 문제가 생겨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땀, 구토, 설사, 신장 질환, 약물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b. 부상: 몸통, 척추, 엉덩이, 다리, 발목 및 발의 부상은 신경에 압력을 가하여 다리 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c. 당뇨병: 당뇨병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라고 하는 일종의 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발과 다리에 마비, 따끔거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d. 허리 문제 및 좌골 신경통: 척추 디스크가 퇴화되거나 허리의 문제가 생기면 다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저림이나 감각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은 허리에서 다리까지 이어지는 좌골 신경의 자극에 대한 명칭입니다. 이 신경이 자극을 받거나 눌리면 증상이 발현됩니다.

 

e. 말초동맥질환: 말초 동맥 질환은 ​​다리, 팔, 위의 말초 혈액 동맥을 좁혀 펌프 할 수 있는 혈액의 양을 줄이고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다리는 말초 동맥 질환의 영향을 받는 가장 흔한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이런 질환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걷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다리와 엉덩이에 통증과 경련을 겪을 수 있습니다.

 

f. 섬유근육통: 섬유 근육통은 광범위한 신체 통증, 통증 및 압통을 유발하는 만성 또는 오래 지속되는 상태입니다. 섬유근육통이 있는 특정 사람들은 손과 발, 다리 마비와 따끔거림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2. 예방법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 영양과 수분 섭취: 몸의 기능을 유지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철분,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적절히 섭취하고,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b. 운동, 스트레칭: 운동과 스트레칭은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동시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합니다. 하루 10분~15분씩 자기 전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c. 다리 올리기: 이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리 부종이 심한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벽과 바닥의 모서리 부분에 엉덩이를 붙이고 양쪽 다리와 몸이 90도가 되게 해서 벽에 다리를 올려 붙이면 되고, 이 때, 다리를 벽에 단단하게 고정시켜줘야 하며 이 자세를 5분 이상 지속시켜야 효과가 좋습니다.

 

d. 압박밴드나 수면양말 사용: 다리에 압력을 가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다리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다리부종이 심한 분들은 압박밴드를 착용하고, 잠자기 전에 수면양말을 신어주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스트레칭-부기제거-다리경련-다리부종


3. 영양제 추천

- 마그네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미네랄입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혈액과 림프액이 다리에 축적되어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어 순환을 촉진하고 부종을 완화해줍니다.

 

- 포도엽 추출물: 플라보노이드(Flavonoid)라는 식물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혈관 탄력성과 미세혈관 투과성을 개선하고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포도엽 추출물은 정맥의 판막 기능을 강화하고 정맥류종, 다리 부종, 통증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디오스민: 감귤류에서 추출된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입니다. 디오스민은 혈관벽의 구조와 기능을 보호하고 혈액 점도를 낮추는 과정을 통해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디오스민은 정맥류종, 항문정맥류, 혈로마 등과 같은 질환에서 부종, 통증, 홍조와 같은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4. 병원 추천

- 다양한 병원 중 정형외과, 신경외과, 혈관외과 또는 내과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문 시, 쥐가 나는 부위 및 시간대, 나는 상황과 유발 요인, 복용중인 약물 등 정보를 숙지하시고 방문하면 더욱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소개된 방법들을 활용하여 다리 쥐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른 치료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을 권장드리겠습니다.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